닫기

통합검색

검색

자주묻는 질문

자주묻는질문 자세히보기 - 제목,작성일,내용,첨부파일을 제공
제목 조직변경하면 기존 법인에서 하고 있는 사업은 자동으로 승계되나요?
내용

Q. 조직변경하면 기존 법인에서 하고 있는 사업은 자동으로 승계되나요?

조직변경 이전 법인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이 인허가와 관련한 것이라면, 조직변경 이전 법인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이 조직변경 이후 법인 자동으로 승계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협동조합 및 사회적협동조합의 사업은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목적, 요건, 절차, 방법 등에 따라 적법하고 타당하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업 중 관계행정기관의 장의 신고, 허가, 인가, 승인 등(이하 ";인허가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인허가등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조직변경 이후에도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관계법령에서 사전 인허가등을 요구하고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본 질의응답은 온라인 상담을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은 협동조합 누리집(coop.go.kr) 내 <상시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조직변경할 경우, 기존 법인에서 취득신고한 4대보험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합병이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