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통합검색

검색

자주묻는 질문

자주묻는질문 자세히보기 - 제목,작성일,내용,첨부파일을 제공
제목 협동조합명 또는 사회적협동조합명은 어떻게 바꾸나요?
내용

Q. 협동조합명 또는 사회적협동조합명은 어떻게 바꾸나요?

조합명 변경은 정관 변경사항입니다. 총회 의결을 통해 정관변경 의결 후, 주무관청에 변경신고하여 변경신고확인증(협동조합) 또는 설립인가증(사회적협동조합) 발급 받으면 됩니다.


□ 조합명 변경절차 

1. 총회 의결
 - 총 조합원의 과반수가 총회에 참석해야 합니다. 
 - 총회에 참석한 조합원의 2/3 이상 정관 변경에 찬성 의결해야 합니다.


2. 주무관청에 변경 신고(신청)
 - 협동조합은 설립신고한 시ㆍ도지사에게 변경 신고합니다.
 - 사회적협동조합은 설립인가 받은 중앙행정기관에 변경 신청합니다.
 - 변경 신고서류는 하단과 같습니다.
   ① 변경신고서(협동조합 해당,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7호 서식) 또는 정관변경 인가 신청서(사회적협동조합 해당,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22호 서식)
   ② 변경하려는 내용을 적은 서류
   ③ 총회 의사록 사본
   ④ 변경된 정관
   ⑤ 위임장(이사장이 아닌 대리인이 신고한 경우)
   ⑥ 설립신고확인증(협동조합) 또는 설립인가증(사회적협동조합)



본 질의응답은 온라인 상담을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은 협동조합 누리집(coop.go.kr) 내 <상시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협동조합이 주 사무소 소재지 변경함에 따라 변경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사회적협동조합 변경신고는 어떻게 하나요?